전통'이라는 축이 바로 그것이다. 현대와 전통은 어느 한 쪽이 없이는 다른 한 쪽도 온전하게 성립 할 수 없는 상호보완적 관계라고 할 수 있다. 그만큼 우리의 현대사회는 전통의 기반을 튼튼히 확보함으로써 빠른 변화 속에서도 안정을 유지할 수 있고 끝없이 발생하는 곤란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
서론
4장의 집필 목적은 여태껏 고정된 시각으로 바라만 봐졌던 문화대혁명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, 덧붙여 단 방향으로 고정되어져 왔던 지식인의 관점을 벗어나 민중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. 이 글에서는 문화대혁명과 관련하여 혁명이 발생한 원인과 전개과정 그리고
유교인이 아니라 생각한다. 우리나라의 전통 종교 가운데 아마도 우리에게 가장 실제적인 영향을 많이 끼쳤을 유교에 대해 보길 원한다. 2500년 이상 된 긴 역사를 가진 유교전통을 여기서 모두 검토한 것은 가능하지 않지만 유교의 기본교리를 바탕으로 공자의 가르침을 알아보고 유교가 한국사회에
한국사회의 정치, 문화적인 특수성 중 오랜 기간 동안 우리 정치문화에 영향을 미쳐 온 유교적 사회의 내재화 정도와 정치구조상에서 지역 간의 마찰과 군사독재의 영향으로 인해 개인에게 나타날 수 있는 공개적인 의견표명을 삼가게 하는 심리적 동기 또한 고려해야한다.
유교전통에서 비롯된
1. 머리말
한국교육의 전통은 단군기사에서 볼 수 있는 「홍익인간」의 정신을 비롯하여 불교의 미륵신앙, 유교적 민본주의, 그리고 동학의 인내천(人乃天) 사상 등 기본적으로 인간존중의 정신에 바탕하여 질병과 고통이 없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을 이상으로 삼고 있다. 본 연구는